올해 연말정산을 하다가 난처한 경우를 만났다.
분명 현금영수증을 했는데 현금영수증이 간소화서비스 자료에 반영이 되어 있지 않았다.
뭐가 문제일까?
1. 현금영수증은?
현금영수증은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기타 소득자 등 다양한 소득 유형을 가진 개인이 현금으로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반드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아야 하며, 판매자가 의무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당해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의 연간 합계액 중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경우
현금 사용액에 대해 30%를 소득공제해 주는 제도 입니다.(대중교통 및 전통시장 사용분은 40%)
* 공제한도
또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는 과정에서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나 개인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므로 개인정보가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 명확히 이해하고, 불필요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2. 현금영수증을 발급하는 방법?
물품 구매 후 현금성 자산(현금, 상품권 등)으로 결제 완료 후 현금 영수증을 등록 할 수 있다.
현금영수증을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등록된 카드
- 개인명의의 휴대폰번호
- 개인주민등록번호
3. 현금영수증이 연말정산 시스템에 반영이되려면
현금영수증 발행처에서 악의적으로 현금영수증을 취소하지 않는다면 정상적으로 연말정산 시스템에 반영되어야 된다. 저와 같은 경우는 현금영수증을 개인 휴대폰번호로 발급받았으나, 휴대폰번호가 국세청에 등록되지 않은 상태였다.
어떻게 처리해야될까?
현금영수증 번호 등록 방법
1. ARS (126 전화 -> 1 -> 1 ) 안내 음성에 따라 등록하면된다.
2. 홈텍스(or손텍스)로 등록 처리
1) 홈텍스 로그인(공동/금융인증 또는 간편인증)
2) 계산서.영수증.카드 > 현금영수증(근로자.소비자) > 근로자.소비자 조회/변경 > 소비자 발급수단 .전용카드 > 현금영수증 발급용 휴대전화번호/카드관리
3) 휴대전화번호 입력란에 넣고 등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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